중심단어
CT, Intervention Bone, Biopsy
임상소견
1. 유방암 및 폐암으로 치료받는 환자로 요통을 호소하여 시행한 요천주 자기공명영상 검사에서 골파괴성 병변 보여 병리조직검사 위해 전산화 단층촬영 유도하에 골생검을 시행하였다.
2. 2개월 전부터 점진적으로 악화되는 근력의 약화를 주소로 내원하여 시행한 자기공명영상검사에서 골파 괴성 병변이 흉추에 보여 병리조직검사 위해 전산화 단층촬영 유도하에 골생검을 시행하였다.
영상소견
1. 천추의 세부에 골파괴를 보이는 병소가 보이며, 이 병 소는 조영증강 시에 균등한 조영증강을 보인다.
2. 중간 부위의 흉추의 체부에 골파괴성 병소가 있으며, 흉추 주위로는 연조직 음영을 관찰할 수 있다. 흉추 체부 주위의 연조직 음영 내에는 점상의 과다감쇄를 보이는 음영들이 있으며 이것은 석회화로 생각된다.
시술방법 및 재료
두 경우 모두에서 골생검은 전산화 단층촬영 유도하에 이루어졌으며, 시술은 무균적으로 이루어졌다. 이전의 전 산화 단층촬영 또는 자기공명영상검사로 생검의 계획을 세 위 V자 형태의 표식자를 병변부위의 피부에 붙여 놓은 후, 환자를 복와위로 놓은 상태에서 전산화 단층촬영 주사를 시행하였다. 목표부위에서의 V자 형태의 표식자의 양쪽 박 대간의 거리와 양쪽 막대간의 가상선으로부터 목표부위를 연결하는 생검경로를 설정하고 그 길이를 측정하였다. 또 한 한쪽 막대로부터 양쪽 막대간의 가상선과 생검경로가 만나는 점까지의 길이를 측정하였다. 위의 세 길이로 천자 할 부위를 결정하여 그 부위의 심부 연조직 및 피부에 국소 마취를 하였다. 가상으로 설정한 생검경로를 따라 먼저 Schwan needle을 넣고, 다시 전산화 단층촬영을 하여 바늘 의 끝이 목표지점에 정확히 위치하였는지 확인한 후, tandem technique으로 10cm 19.5G의 생검총(biopsy gun. Autovac)을 생검경로를 따라 목표지점에 넣고, 다시 전산 화 단층촬영 검사를 시행하여 생검총의 정부의 위치를 확 인하여, 잘못된 위치에 있는 경우 생검총의 첨부의 위치를 교정한 후 다시 전산화 단층촬영을 시행하였다. 생검총의 첨부가 목표지점에 위치한 경우, 생검을 시행하였으며, 생 검은 두 번 시행하였다.
Fig. 1.
A & B. With a V-shape marker, the safe biopsy trajectory is designed in pre-biopsy CT scan through osteolytic lesion level.
Fig. 2.
A & B. Schwan needle (A) and biopsy gun (B) are advanced to the biopsy target along the virtual biopsy trajectory.
고찰
방사선과적인 방법의 유도하에 시행하는 경피적 생검은 근골격계의 병변의 진단에 있어 안전하고 비교적 정확한 술기이다. 특히 골파괴성 병변의 경우 생검총을 이용한 골 생검은 수술적 생검에 비하여 진단적 정확도를 유지하며 환자에게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경추나 흉추에서 생검을 할 경우에 전산화 단층촬영 유도는 침경 로의 안전을 보장해 줄 수 있다.
참고문헌
1. Schweitzer M.E., Deely D.M. Percutaneous biopsy of osteolytic lesions use of a biopsy gun. Radiology 1993;189: 615-616
2. White L.M., Schweitzer M.E., Deely D. M. Coaxial percu- taneous needle biopsy of osteolytic lesions with intact cortical bone. AJR 1996;166:143-144
Citations
Citations to this article as recorded by
